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고수열전

거래의 신 '혼마 무네히사' (ft.캔들차트의 창시자)

by 다우 2021. 12. 20.
반응형

 

250여 년 전 일본에서는 쌀이 경제의 기반이었고, 현금처럼 통용되던 곡물이었습니다.

 

당시에 도쿠가와 막부 8대 쇼군 요시무네는 쌀과의 전쟁을 치르고 있었습니다.

쌀의 수확량이 해마다 필요량에 미치치 못해 매점매석과 쌀 가격의 폭등락이 극심했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더해, 막부의 권력 집중 의도때문에 지방 다이묘들의 현금 지출이 급증해,

다이묘들은 세금으로 거둬들인 쌀을 팔아 현금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해졌습니다.

이때 등장한 것이 미래의 쌀을 가지고 거래를 하는 것이었습니다.

가을이 오기 전에 전표를 발행해 상인들에게 주고 쌀을 수확하면 쌀로 갚는 거래를 시작한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선물' 거래의 시작입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쌀의 전표는 오늘날의 주식처럼 거래가 되기 시작합니다.

이때 여기에 뛰어든 이가 혼마 무네히사입니다.


그도 처음에는 혼란한 쌀 선물시장에서 파산 지경에 이르면서 고생을 많이 합니다. 

 

이에 무네히사는 혼마 가문과 가까운 절, 가이안지에서 참선하며 주지 스님인 지몬화상께 가르침을 청하게 됩니다.

 
“깃발이 움직이는가, 바람이 움직이는가, 아니면 마음이 움직이는가” 불교의 유명한 화두인 이 ‘비풍비번(非風非幡)’을 통해 혼마 무네히사는 아래와 같은 큰 깨우침을 얻습니다.
 
“깃발이 움직이는가, 바람이 움직이는가, 둘 다 아니라네. 깃발을 바라보는 그대들의 마음이 움직이는 것이라네.”
 
깃발은 바람이 불지 않으면 움직이지 않는다. 그런 의미에서는 바람이 깃발을 움직이는 것이다. 그러나 바람이 아무리 강하게 불어도 깃발이 없으면 바람은 깃발을 움직일 수 없다. 바람이 부는 것과 깃발이 존재하는 것이 동시에 일어나지 않으면 깃발이 움직일 수 없다. 그런데 아무리 바람이 불어 깃발을 날려도 누군가가 이를 보지 않으면 바람이 깃발을 움직였다는 사실을 알 수 없다. 그런 의미에서 깃발의 움직임을 지켜보는 사람이 있어야 한다. 즉, 깃발과 바람, 사람이 삼위일체(三位一體)가 되어야 비로소 깃발은 움직이는 것이다.
 
시세도 마찬가지다. 쌀 시세를 움직이는 것은 쌀(가격)도 아니고, 재료(쌀의 작황, 수급 관계)도 아니다. 투자하는 사람들의 마음(투자 심리, 인기)도 아니다. 이 3가지가 삼위일체가 되어 쌀 시세가 움직이는 것이다.
 
‘삼위의 방책(三位의 方策)’은 시세가 쌀의 작황 등 재료만으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고, 시장에서의 인기(투자 심리, 수급 관계)만으로 결정되는 것도 아니며, 시세의 위치(쌀 가격의 수준)만으로 결정되는 것도 아니라 이 3가지 요인이 한데 어우러져 결정된다는 논리다. 한 가지 요인에만 신경을 써서 치우친 채 판단을 내리면 시세를 잘 못 읽게 마련이다.

 


 

캔들차트의 창시자

 

또한, 그는 거래를 위한 판단 기준이 필요하다고 생각해 하루 동안의 가격변동을 도표화하는

작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해서 생겨난 것이 오늘날의 주식차트로 불리는 '캔들차트'입니다.

그를 이를 계기로 '거래의 신'이라는 명칭이 붙게 되었고, 엄청난 부를 쌓았습니다.

 

캔들차트 : 양봉과 음봉의 구성

 

 

혼마 무네히사의 명언

 

거래는 시작이 중요하다. 시작이 나쁘면 반드시 어긋나게 되어 있다. 거래는 서둘러 진행해서는 안 된다. 서두르는 것은 시작이 잘못된 것이나 마찬가지다. 매수, 매도 모두 오늘만큼 좋은 시장은 없다고 생각되면 3일을 기다려라. 이것이 나의 비법이다. 

 

천장 가격과 바닥 가격을 산출할 수 없다면 몇 달이고 유보하고, 예상이 실현될 때를 기다렸다가 매매해야 한다. 거래가 끝나면 40~50일은 쉬어라. 쉰다는 것은 다음 바닥 가격을 살피는 과정이다.

 

여유 자금으로 매매할 것
- 용도가 정해진 (잃으면 안 되는) 돈은 투자에 사용하지 말 것

 

최저가에 사서 최고가에 팔려고 하지 말 것
- 이는 절대 불가능한 일로, 도전해 봤자 얻는 것이 없음을 명심 할 것

 

투자 방침을 정했으면 눈앞의 작은 가격 변동에 일희일비하지 말 것 

 

지금이 절호의 매수 시기라는 생각에 마음이 조급해지면 3일간 기다릴 것
- 시세는 도망가지도 숨지도 않음을 명심할 것

 

살 때나 팔 때 한꺼번에 사고 팔지 말고 몇 번에 나누어 매매할 것

 

모두가 적극적이고 나도 적극적일 때는 매도를 생각할 것

 

모두가 무기력하고 나도 비관적일 때는 매수를 생각할 것

 

감정이 격할 때는 매매를 자제할 것

 

다른 사람의 성공이 부럽다는 이유로 투자에 손대지 말 것

 

 

 

 

'더마르스' 채굴앱 드디어 출시~ 다함께 시작해봐요^^

메타버스 화성에서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세요! ​ 화성이란 행성에서 펼쳐지는 더마르스의 메타버스 세상에는 콜로니라는 작은 도시가 존재하며, 유저는 콜로니의 땅을 직접 소유할 수 있고,

neto.tistory.com

 

4650억원 가치 ‘비트코인’ 실수로 버린 英남성의 근황

몇천억원에 달하는 비트코인이 든 하드디스크 드라이브(이하 하드)를 실수로 버려 당국에 쓰레기 매립지를 파보게 해달라고 요구했다가 거절당한 영국 남성이 여전히 포기하지 않은 것으로 전

neto.tistory.com

 

"1000만원으로 20억 만드는 필승공식"

[싱글파이어]는 2030 밀레니얼 세대 + 1인가구의 경제적 자유와 행복한 일상을 위한 꿀정보를 제공하는 유튜브 경제·재테크·라이프스타일 채널입니다. "월급을 한 푼도 저축하지 않고 다 써도 경

neto.tistory.com

 

한국 부자 1위 - 카카오 김범수 의장

일반인 출신 창업자가 재벌을 제쳤다. 국내 최대 부호로 꼽히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넘어선 것이다. 오늘의 포스팅은 김범수 카카오 의장의 이야기이다. 1. 개요 대한민국의 기업인. 카

neto.tistory.com

반응형

댓글